티스토리 뷰

우간다에 사는 제이콥이라는 소년이 있다. 반군에게 납치되어 자신이 보는 눈 앞에서 형제는 죽임을 당하고 자신은 더 이상 이 세상에 살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그런 제이콥에게 한 남자가 더 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겠다고 약속한다.

이 영화의 나레이션을 맡은 한 남자는 인간 생명 탄생의 존엄함을 말한다. 제이슨이라는 아들을 등장시켜 영화를 만든다. 그는 이 아이를 위해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주기 위해 NGO에서 일한다. 제이콥과의 인연은 그렇게 2003년 9년전으로 거슬러간다. 그의 이야기 속으로 한번 들어가보자.

KONY 2012 from INVISIBLE CHILDREN on Vimeo

30분짜리 영화에 등장하는 이 아이들은 우간다의 반군 조직에 의해 납치되어 소년병이 되거나 성적 노리개가 되는 아프리카의 아이들을 보여준다. '인비저블 칠드런(Invisible Children's )이란 비영리 단체는 이 반군 조직의 우두머리인 '조셉 코니'를 찾는다는 캠페인을 벌인다. 그를 유명하게 만들어 체포하는(Make him famous),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 일종의 지명수배를 내린 셈이다.
 
이름하여 KONY 2012(코니 2012) 캠페인. 불과 2주만에 이 영상은 소셜미디어를 타고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사실 NGO가 이런 활동을 벌여온 것은 10년도 넘은 아주 오래전부터였다. 그러나 강력한 반군의 우두머리를 잡는 것도 이러한 폭력을 멈추게 하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근절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최근 NGO들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로 했다. 이 캠페인의 목표는 국제형사재판소 규정 최악의 범죄자이자 우간다 반군 조직의 우두머리인 '조셉 코니'를 전 세계에 알려 아프리카의 아이들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다. 특히, 오프라 윈프리, 마크 주커버그, 레이디 가가, 빌 게이츠, 안젤리나 졸리, 조지 클루니, 워렌 비핏, 반기문 총장 등 세계적인 명사들이 트위터로 참여하면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 캠페인은 순식간에 확산된다. (오늘 현재 유투브로 55백만이 영상을 보았고, 페이스북 like는 7만 8천을 넘어섰다.) 이어 미디어와 정치인 등이 활동에 적극 참여하면서 더욱 유명해진다.

 
반군 조직에 고통 받고 있는 죄 없는 아프리카 아이들의 현실과 아픔을 가감 없이 전하는 이 영상의 힘 또한 크다. 서두에 이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연결된 사람들의 힘으로 사랑을 전하고 생명을 구하고 정치를 바꾸고 자유를 쟁취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소셜 미디어가 전쟁을 멈추고 평화를 이루고 정의를 구현할 수 있을까? 우간다의 아이들을 구할 수 있을까? 온라인에서는 이미 코니가 죽었다는 소문도 떠돌고 있다는데, 소셜미디어를 통해 우리는 정말로 아프리카 아이들을 구할 수 있을지 이 캠페인의 결말이 궁금해진다. 지금 당장 사인업하고 기부하라!  


File:Stop Kony 2012 poster.png
 
  
# 관련 기사
 http://news.kbs.co.kr/tvnews/newsplaza/2012/03/09/2447595.html
http://www.radaronline.com/exclusives/2012/03/kony-2012-explanation-7-things-you-should-know-joseph-kony-uganda
http://edition.cnn.com/2012/03/12/world/africa/kony-2012-tms-ruge-opinion/index.html

# 이슈 대응 팁 : 미디어의 폭풍같은 관심은 또다른 이슈를 일으킨다. 인종 문제, 군사 개입 이슈 등등 이에 대응하는 팁을 가디언에서 정리했다. 즉시 대응해라, 소셜미디어로 대화해라, 지원군을 이용해라 등등..



[이전 글]
2012/03/03 - [PR 2.0] - 소셜미디어에서 정치와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공통점은?
2012/02/10 - [Media 2.0] - 기업 블로그, 혼자 말하지 말고 함께 말하라
2012/01/03 - [IT Trend] - 2012년 한국 소셜 미디어의 10가지 트렌드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