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경제연구원이 발행하는 LG Business Insight 2009년 9월 30일자 1060호 'Social Media 시대에 걸맞는 기업 브랜드 관리'의 내용을 보고 느낀점을 몇 가지 정리해보고자 한다.


지난 번 삼성경제연구소의 리포트도 그렇지만 이렇게 잘 정리된 리포트는 보면 도움은 되지만 감동은 없다. 온라인에 널린 사례를 대충 모아서 잘 포장한 것 같은 그낌이다. 특이 이번 리포트에서는 새로운 사례가 없고, 그닥 새로운 인사이트는 부족하다.

이런 리포트가 많이 배출된다는 것은 소셜 미디어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진다는 반증이라 반갑기도 하지만 반면에 이런 드라이한 리포트는 각각 다른 환경에 처한 기업의 담당자들에게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기도 하다.

다른 기업의 사례를 보면 부럽기도 하고 참고할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각자 다른 비즈니스 환경이나 여건에 놓여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못하는 경우가 많다. 즉, 알아도 어쩔 수 없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 담당자들의 상실감은 더욱 커진다. 그래서 이런 리포트는 '상대적 박탈감'을 더 크게 줄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CEO를 비롯한 최고경영진의 인식이 중요한 줄은 알지만 현실의 그들은 온라인에는 관심이 없다. 주구장창 언급되고 있는 델이나 사우스웨스트의 성공 사례? 모두 CEO가 적극 나서야 가능한 일이다.그들에게 담당자가 블로그를 인식시키거나 심지어 직접 하게끔 만드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일까?

소셜 미디어를 대하는 가장 중요한 자세는 '정직과 솔직'이라고 쉽게 말하지만, 정작 현업에서는 수많은 부서의 이해관계를 조율해아하고 회사의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다보면 솔직에도 등급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무작정 순진하게 솔직하면 여럿이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햐안 거짓말이란 말도 있지 않나.

기업 내부에서는 장기적인 명성관리보다 단기적인 매출 신장을 위한 마케팅의 입김이 더 세다. 당장의 시장 점유율에 휘둘리다보면 대화니 공감은 저멀리 안드로메다로 멀어진다.
이 리포트에서 주구장창 말하고 있는 '대화'의 효과는 과연 측정할 수 있나? 기업은 정량화를 원한다.
자발적인 고객 정보 흐름을 통제할 수 있나? 대화의 흐름을 리드할 수 있나? 대화를 통제하거나 장악하거나 위기에 대응하는 것은 가능한가? 오히려 과거보다 더 많은 위기에 노출시키는 꼴이 될 수 있다.

온라인에서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대화의 소재, 비즈니스 영역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IT나 인터넷서비스라면 모를까 정유회사나 B2B사업을 하는 기업에게 소셜 미디어가 필요할까?
2등에게 시장 선점의 기회? 오히려 수를 쉽게 들켜 1등의 뒤늦은 진입에도 자본(물량)에서 밀린다.

정말로 고객에게 답이 있다고 생각하나? 작은 개선은 가능하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얻기는 힘들다.
'DCInside'와 같은 커뮤니티에서 내놓은 평가와 의견이 과연  기업 내 마케팅과 상품기획 담당자들은신상품 기획 및 기존 제품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에 활용하고 있을까? 내부에도 아이디어가 없는 것이 아니다. 다만 적용하기 어려울 뿐이다. 

직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은 위기인가? 권장해야 하는가? 트위터를 통해 얼마나 많은 기업 기밀이나 보안이 새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아~ 나는 왜 이렇게 갈수록 염세주의자가 되어가는가...가만히 생각해보면 사회 전반적으로 통제의 시대에서 개방의 시대로 옮아가는 대세가 아닌가 싶다. 요즘 부모도 일일히 통제하는 알파맘보다 자유 방임형 베타맘이 대세라고 하지 않는가.

  • 주요 키워드: 소셜미디어, 트위터, 블로그, 소비자 관계, 투명성, 정직, 솔직한 대화, 이해와 공감, 양날의 칼, 위기 대응, 브랜드 가치 향상

  • 관심이 가는 대목 몇가지
    - 베스트바이(Bestbuy)는 금년 여름 미네소타주 본사의 미디어 마케팅 책임자 채용 공고에 2년 이상의 소셜 마케팅경험과 250명 이상의 트위터 추종자(follower)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 나는 이제 겨우 200명을 넘겼네...
    -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전통적인 미디어 패러다임을 유지한 채 소셜 미디어가 야기하는 큰 변화의 흐름에 주목하기 보다는 여러 매체 중의 하나로만 바라보고 있는 데 기인한다. → 이건 한 세대가 바뀌어야 바뀌지 않을까?

    [사족] 맞춤법상 걸맞는(X) --> 걸맞은 (O) 이 맞다.

[관련 글]
2009/09/12 - [PR 2.0] - 인터넷으로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때 필요한 것들
2009/09/08 - [Media 2.0] - 대기업은 소셜 미디어에 관심 있나?
2009/08/29 - [Media 2.0] -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모든 것을 말해주마~
2009/08/04 - [Corporate Blog] - 트위터, 기업의 소통 채널로 유효한가?
2008/09/17 - [IT Trend] - [삼성경제연구소] 읽어 볼 만한 2가지 트렌드 보고서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댓글
  • 프로필사진 clooney 미도리님의 고민이 갈수록 깊어지심이 느껴지는 포스팅입니다.
    쇼셜미디어에 대해 알면 알아갈수록 더욱더 어렵고 뛰어들기가 두려워지는것 같습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저보다 한두걸음 앞선 고민을 하고 계시는 미도리님의 그저
    존경스러울 따름이죵...
    그나저나 기업블로그 운영자 모임에 대해 얼짱님께 들었는데용...
    꼭 끼워주세용..ㅋㅋ.. 열심히 할께요...바닥부터..
    부디 고민해서 잠시 벗어나는 추석 연휴 되시길 바라며...
    2009.10.01 10:26 신고
  • 프로필사진 정현아범 다들 뛰고 날고 계신데..
    저희는 걸음마도 못 떼고 있군요..ㅠㅠ
    잘 읽었습니다..
    2009.10.01 11:19 신고
  • 프로필사진 도이모이 저는 자격 조건이 되는지 지금 팔로잉 숫자를 확인 해 보았는데.. 250명 을 살짝 넘네요. ㅋㅋ 2009.10.01 17:44 신고
  • 프로필사진 알지캡 몇가지 공감이 갑니다. 이런 명료하고 직관적인 글을 쓸수 있는 님이 부러울 따름입니다.

    1. 적극적인 소통, 고객에게 답이있다? - 고객은 기업과 소통할때 매우 이성적, 하지만 그들끼리는 감성적으로 돌변, 아직도 고객과의 소통을 운운하는 것은, 또다른 매스미디어의 탄생을 예고 및 소셜미디어의 고객센터화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나름 짧은 생각

    2. 기업의 투명성 강화에 관심있는 고객은 여의도, 또는 팍스넷에 있음..^^
    3. 아이디어를 적용하기 어려운 구조 - 그래야 우리 중소기업도 먹고살죠..^^

    결론, 아~~ 혼란스럽다, .....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2009.10.02 01:50 신고
  • 프로필사진 감정은행 이것저것 생각나던 글이었는데 비슷한 생각이지 않으실까 해서 남겨봅니다.
    어떤 분이 해주신 말이 있는데..아무리 외부에서 잘된다 하더라도
    내부의 인식이나 관심이 없다면 허공의 메아리가 될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정말 어려운듯 합니다....
    저 또한 해결해야 할 숙제이기도 하지만요..
    2009.10.02 02:03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09.10.02 07:24
  • 프로필사진 사이팔사 와우....
    배울것이 많은 블로거이신거 같습니다......
    내용도 알차시고요....

    자세히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2009.10.04 13:57 신고
  • 프로필사진 모세초이 추석 잘 보내셨나요? 요새는 참 소셜미디어 일을 하면서도 자꾸 매너리즘과 고민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처럼 효과측정, ROI, 그리고 사람들의 무관심...이럴때는 좀 쉬어가는 것도 방법인 것 같아 멍하니 있습니다요~;; 2009.10.05 23:54 신고
  • 프로필사진 cyberchan 첫 방문입니다. 요즘 참 좋은 블로거들이 많다는 생각 다시금 하고 갑니다.
    염세주의자, 통제의 시대, 개방의 시대, 알파맘, 베타맘 등의 단어들이 눈에 들어오네요.
    글 잘 읽었고, 제 업무에 도움 됐습니다. 감사하고요.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_^
    2009.10.08 15:54 신고
  • 프로필사진 맑은하늘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개인브랜드관리도 해야하고 기업브랜드관리도해야하고 @@ 2010.03.10 18:0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