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루하루 전쟁같은 일터에서 숨가쁘게 생활하다보면 정작 나는 무엇 때문에 왜 인생을 살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할 틈조차 없는 경우가 많다. 얼마 전 우연히 TV채널을 돌리다 SBS CNBC에서 '인문학, 최고의 공부 'Who Am I?'를 보고 이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인문학 아고라 '어떻게 살 것인가?'는 2013년에 이어 올해 2회를 맞은 인문학 강연 프로그램으로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와 고려대학교가 함께 기획하고, SBS CNBC가 방송했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우리는 무슨 목표를 갖고 살고 있는가?"

더 나아가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았다.

"나는 정말로 무엇을 좋아하는가?" "나는 정말로 무엇을 잘 하는가?" 

많은 경연 중에서도 행복에 대해 이야기한 서울대 최인철 교수의 강의가 내 마음에 가장 와 닿았다.

행복은 단순히 물질의 문제도 아니며, 지나치게 마음의 문제로만 인식하는 것도 위험하다는 말씀에 공감하게 되었다.  
요즘 힐링 열풍이 불면서 행복을 단순히 '스트레스가 없는 고요한 상태'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 행복이라는 감정은 보다 복잡 다단한 요소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모두가 행복을 추구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 인문학, 최고의 공부 'Who Am I?' - 최인철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http://www.youtube.com/watch?v=8T5JHwYqMWU (아래 영상 중 17분 이후부터 시청) 


# 행복한 영혼을 위한 3대 영양소 - 자유, 유능감, 관계

사람은 누구나 유능하기를 꿈꾸기 마련이다. 행복한 삶이란 관심을 오래 유지하는 것, 
(grit : 뚝심, 기개 = 한번 세운 목표를 꾸준히 노력하여 달성하는 열정) 

최인철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소장(심리학과 교수)이 언급한 '핵심 욕구'는 ▲ 얼마나 존중받는가(존중) ▲ 성장하는 느낌은 있는가(성장) ▲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나(자율성) ▲ 잘하는 일을 했는가(유능감) ▲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관계) 등 크게 다섯 가지다.

1. 몇년째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가 있는가?

- 목표 달성이 주는 유능감이 행복을 준다.
- 행복의 또 다른 요소 = 호기심 = 관심의 원천 
- 뚝심있는 관심을 추구하는 과정 역시 삶의 행복.

2. 땀을 흘리는 신체 활동을 늘려라

- 행복한 삶의 조건 1. 재미 2. 의
- 최고의 행복을 주는 활동 : 운동 & 산책
- 규칙적인 운동이 주는 행복감이 높다.(운동은 집중력과 침착성은 높이고 충동성은 낮춘다.) 

3. 행복에 이르는 최고의 비법 = 여행  
여행을 좀 더 자주 가세요 = 벗어나는 즐거움. ( 걷기 > 놀기 > 말하기(수다) > 먹기) 
- 여행은 행복의 종합 선물세트, 행복의 부페
삶의 우선순위를 여행에 두면 시간과 돈을 마련할 수 있다.
재미와 의미 없는 가장 대표적인 것 : TV시청 > SNS > 문자하기 
  무의미한 활동을 줄여 번 시간으로 여행을 가라. 
행복은 철저하게 시간관리의 문제 : TV보는 시간을 줄이고 Digital Diet를 하라.

4. 돈과 행복은 어떻게 써야 행복해질까? 
- 소유물을 위한 소비를 할 것이냐, 체험을 위한 소비를 할 것이냐(에리히프롬 _소유냐 존재냐)
행복해지고자 한다면 돈으로 경험을 살 필요가 있다.
자녀를 위한 행복론_돈을 열심히 벌되, 경험에 투자하라.
돈에 대한 최고의 가르침_경험을 풍요롭게 하는 소비를 하라

5. 사회적 관계의 놀라운 힘
행복하고자 한다면 행복한 사람 옆에 있으면 된다. 좋은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을 늘리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없다. 
내가 먼저 주변에 행복을 퍼트리는 사람이 되자.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
- 어떤 사람과 시간을 보낼 것인가? 연인 > 자녀 > 배우자 > 부모 > 형제 > 친구 = Family & Friends 

6. 행복을 좌우하는 또하나의 요소, 공간
- 행복해지고 싶다만 나만의 아지트를 구축하라 
- 좋은 공동체의 조건 : 가정과 일터 그리고 제3의 공간 (카페, 커피숍, 서점, 이발소 등) 
  (요건 : 격식과 서열이 없는곳, 소박한 곳, 수다, 출입의 자유, 음식)
- 나에게는 제3의 공간이 있는가?
- 행복은 특별하지 않다. 일상의 일상을 위한 일상에 의한 행복이 중요.
- 마음을 바꾸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은 삶의 방식들을 조금씩 바꾸어 나가는 일 

'죽을 때 가장 후회하는 다섯 가지'_브로니 웨어

1. 내 뜻대로 한 번 살아봤었다면...
2. 일 좀 적당히 하면서 살 것을...
3. 내 기분에 솔직히 살았다면, 화내고 싶을 땐 화도 내고..
4. 오랜 친구들과 좀 더 가깝게 지낼 걸...
5. 좀 더 행복해지기 위해 도전해 볼 걸...


※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강연도 추천합니다.  
[인문학 지식향연 4회] 행복이란 무엇인가?-서울대 심리학과 최인철교수 


[관련 글] 

2014/09/29 - [Culture Story] - [영화] 비긴 어게인, 진정성이 만들어낸 울림(2013)
2014/09/05 - [Bookmark] - 자극적인 제목의 반전, 파울로 코엘료의 '불륜'
2014/04/28 - [Culture Story] - '더 페이스 오브 러브'로 본 행복한 노년의 조건(2014)
2014/03/15 - [Life Journey] - 나만의 힐링타임을 가진 방콕의 7가지 매력
2013/12/02 - [Bookmark] - 마흔의 나이에 '인생'에 대한 성찰을 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광주랑 안녕하세요 광주공식블로그 광주랑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광주랑 블로그에도 한번 들러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14.12.08 13:23 신고
  • 프로필사진 미돌 너랑 나랑 광주랑 재밌네요~
    평생 광주는 결혼식 참석차 두세시간 머문 것이 전부였기에 궁금하고 미지의 곳 같은 느낌이에요. 블로그로 찬찬히 알아갈게요 ^^
    2015.02.07 00:58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