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 사용자가 10억을 넘어섰다. 트위터 사용자 증가세가 한풀 꺾이면서 해외 뿐 아니라 국내 사용자들도 페이스북으로 대거 이동했다. 최근 내가 만난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묻는다지금은 페이스북이 대세라지만 과연 얼마나 갈까요? 1년? 3년? 5년? 
최근 가트너의 예측을 보면, 모바일 SNS가 2015년에는 4~5개(Path, Instagram, Foursquare, Mocospace and networks from China like Mobile QQ)만이 남을 것이라고 하고, Location-based 서비스는 올해 이미 8억 명의 사용자를 형성. 2015년에 135억 불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고, 모바일 광고는 2015년 모든 광고의 4%로 성장, 206억불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며, 바코드 마케팅, 모바일 구폰, 증강현실의  세가지의 영역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중에서 모바일 쿠폰과 바코드 마케팅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페이스북 오퍼’이다. 

(http://techcrunch.com/2012/10/11/solomo-update-mobile-only-social-networks-to-reach-1b-users-by-2014-800m-users-of-foursquare-other-location-services-this-year/  )

페이스북 오퍼로 고객 타깃팅 활성화   

페이스북이 8월부터 ‘페이스북 오퍼(Facebook Offer)’를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로 서비스하기 시작하면서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와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 페이스북 오퍼는 SNS 정보 확산력을 활용해 기업이 프로모션 목적으로 바코드나 식별코드를 통해 페이스북으로 타깃팅 및 효과 측정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 쿠폰은 사용자가 해당 기업의 쿠폰 받기를 누르면 자신의 페이스북 이메일 계정으로 쿠폰이 자동 발급되는 방식이다. 페이스북 친구에게 기업 및 프로모션 정보가 연쇄적으로 확산되는 방식으로 광고와 연계된 오퍼가 지역적으로 가깝거나 더 관계가 높은 사용자의 뉴스피드에서 보여지도록 한다.  


TGIF 프라이데이, 한국 피자헛, LG생활건강 화장품 

아무래도 덩치가 큰 대기업보다는 수익과 직결되는 제품 판매와 연계한 중소 업체들의 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한국의 기업 페이스북에서는 2012년 8월 국내 외식업계 최초로 패밀리 레스토랑 T.G.I.프라이데이스 페이스북(www.facebook.com/TGIfridayskorea)로 50% 할인권을 서비스해 6시간 만에 1만 5000개의 쿠폰이 모두 팔렸고, 2012년 9월에는 한국 피자헛(www.facebook.com/enjoypizzahut)이 '페이스북 쿠폰'을 발행해 서비스 게시 하루 만에 10만 여장의 쿠폰을 발급하는 등 국내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한편, 화장품 업계도 쿠폰 전쟁이다. 8월 초 토니모리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tonymoly.kr)에서 20%할인 쿠폰을 발급한 이래 LG생활건강 멀티 브랜드숍 보떼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beautiful.beaute)에서는 3만원 이상 구매하면 1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해 20~30대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기업 전용 사이트로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페이스북 오퍼’는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온라인 비즈니스 사용자도 발행 가능하다. 페이스북은 앞으로 400명 이상의 팬이 있는 비즈니스 페이지에서 오퍼를 발행할 수 있도록 하는 대신 이를 유료화 할 방침이라고 밝혔는데 앞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앞으로 페이스북 전용앱이 기프트 서비스까지 진출하면서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기프티콘도 페이스북 전용 앱을 선보였고 카카오톡의 '선물하기'기능도 경쟁상대다. 앞으로 페이스북이 모바일에서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기대되는 대목이다. 
    

[사족]
- 실제 제공한 쿠폰이 매출에 연결된 것이 몇 %일지 궁금하다. 실제로 나의 경우 쿠폰을 다운받고 사용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 게으른 사용자이다보니 말이다. ㅠㅠ

[관련 링크]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구이형 페이스북,, 작년에 정점을 찍었다고 해도 역시 대세는 대세네요. 트위터에 비해 폐쇄성이 높은 페이스북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은 확실한데.. 역시 쿠폰은 저도 써본적이 없네요 ㅎㅎ 2012.10.18 16:2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