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주도에서 가장 제주스러움을 잘 표현한 건축물을 말하라면 제주 월드컵 경기장도 아니고 최고급 특급 호텔도 아니다. 이번 여름 내가 다녀온, 듣기에도 생소한 '포도호텔'이 바로 그런 장소가 아닌가 한다.  페이스북 지인에서 처음 포도 호텔이란 이름을 들었을 때(핀크스 골프 클럽이란건 나중에 알았고) 무슨 모텔 같은건가 했는데 실제로 가보니 제주 전통 가옥의 특성을 고스란히 살려놓은 것이 무척 인상적인 리조트 호텔이었다. 아~ 여기서라면 세상 모든 근심을 내려놓고 진정한 힐링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멋진 건축물은 제주 출신의 재일동포 도시락 업체 '혼케 가마도야'로 재벌이 된 사업가인 김홍주 회장이 자신의 고향 제주에 지은 것이라고 한다. 한국이 낳은 세계적 건축가 이타미 준(1927~2011)이 설계한 작품이 포도호텔 뿐 아니라 비오토피아 전체에 가득하다. 자연과 동떨어진 화려한 외관이 아니라 제주의 자연생태와 어떻게 하면 가장 잘 어울릴까 하는 고민을 한 곳이라는 느낌이 물씬 들었다.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지형과의 조화, 지형에 거슬리지 않는 배치입니다. 또한 제주 마을의 본질과 민가의 모티프를 부상시키면서 자연 발생적 식물인 포도의 모양을 통해 전체 건축물의 조닝(zoning, 지역 나누기)에 들어갔습니다. 공간 하나하나를 계획할 때는 판소리의 리듬 속 본질이기도 한 연속과 불연속을 도입해 보기도 했지요. 제주도의 바닷바람을 의식하고, 현무암을 있는 그대로 쌓아나가 작은 마을을 형상화한 이번 건축물은 아직 세계적으로 사례가 없기에 가슴이 뜨거워집니다. "

 

포도호텔의 객실측 전경(출처: 제주도민일보)

내가 골프를 친다면 매주 찾고 싶은 기분이 들 정도로 맘에 쏙들었다. 물론 아이들이 있다면 그 흔한 수영장 하나 없으니 그다지 추천할 수는 없겠지만. 이번 여행에서 우리 가족이 이곳을 방문한 목적은 숙박을 위해서도 골프를 치기 위해서도 아니고 점심  한 끼를 먹기 위해서였다. 포도 호텔의 새우 튀김 우동과 미숫가루 아이스크림이 하도 맛있다는 평이 많아서 ^^ 식사도 훌륭했지만 나는 이 건축물에 홀딱 빠져서 다음 여행에는 여기를 꼭 와야겠다는 생각까지도 했다. 객실이 겨우 28실밖에 없다니 예약이 쉽지 않을듯... 

제주 오름의 동그란 곡선과 하늘에서 보면 포도를 닮아 붙여진 포도 호텔이라는 이름도 정감있고 좋았다. 각진것 없이 부드럽게 이어진 곡선이 보는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이곳에는 제주의 논밭과 검은 화강암이 그대로 드러나 있어 자연과의 이질감이 없다. 

해가 지는 모습도 그대로 자연이다.

정말 인간에게 좋은 건축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덧] 한라산 자락에 위치한 핀크스 클럽에는 260여세대의 타운하우스인 비오토피아(72만m2)가 있다. 생태 휴양단지를 표방한 이곳에는 물, 바람, 돌, 두손 박물관이 있는데 커뮤니티센터 내 시설 이용을 제외하고는 출입이 제한된다고 하니 조용히 한번 들러봐야겠다.  2010년 SK네트워크가 인수. 


 

측면에서 본 전경 

주차장에서 현관으로 들어서는 모습

포도 호텔의 간판


화장실 표시판도 제주답다 

호텔 로비에서 식당을 바로본 풍경 

나의 선택은 성게알밥


호텔 곳곳에 소품이 가득하다.

빛이 드나드는 통로 

 

새우가 한마리 통째로~

 

아들은 새우튀김 우동


나는 성게 알밥

남편은 무슨 스테이크랑 밥 (가물가물@@)

예약 : 홈페이지( http://www.thepinx.co.kr/podohotel)나 전화(02-2613-8654) 

>> 현관문 쪽에서 바라본 한실 디럭스 룸. 일반 호텔의 디럭스 룸보다 훨씬 큰 평수(약 17평형)를 자랑하며 창호지를 바른 격자문과 천장을 가로지르는 서까래가 특징이다. (출처: 까사) 

# 찾아오는 길 : 휴가철은 제주 공항에서 셔틀버스도 운행

 



[이전 글]

2012/08/04 - [My Story] - 양념 연탄구이로 유명한 제주 상록식당 강추
2012/07/26 - [Photo Essay] - 아이와의 여름 휴가, 제주 신라호텔을 선택한 3가지 이유
2012/07/22 - [Photo Essay] - 페이스북으로 다녀온 제주 2박 3일 가족 여행
2012/07/18 - [Photo Essay] - 여름 휴가에는 꼭 하고 싶은 일을 리스트업하라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 포도호텔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댓글쓰기 폼